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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설구급차 비용은 급작스럽게 환자가 발생할 경우 보호자의 입장에서는 바로 확인하기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.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대비해 사설구급차의 비용 및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사설구급차
- 정신질환자 이송, 병원간 환자 이송, 퇴원 환자 이송이 주 업무
- 일반구급차와 특수구급차로 나뉨
1. 일반구급차
- 초록색 띠를 두른 구급차
- 이송환자: 위험성 낮은 환자만 이송
- 빈차로 긴급출동 불가
- 119 구급차로 이송된 후, 병원을 옮기거나 지역을 이동해야 할 경우 이용
2. 일반구급차 비용
- 비영리법인 및 의료기관
- 기본요금(10km 이내): 30,000원
- 추가요금: 1km 당 1,000원
- 부가요금(의료진 탑승): 15,000원
- 심야할증(00:00-04:00): 총 요금의 20% 가산
- 사회봉사법인
- 기본요금(10km 이내): 20,000원
- 추가요금: 1km 당 800원
- 부가요금(의료진 탑승): 10,000원
- 심야할증(00:00-04:00): 총 요금의 20% 가산
3. 특수구급차
- 빨간색 띠를 두른 구급차
- 이송환자: 위험성이 높은 환자(중환자)
- 빈차로 긴급출동 가능
4. 특수구급차 비용
- 비영리법인 및 의료기관
- 기본요금(10km 이내): 75,000원
- 추가요금: 1km 당 1,300원
- 심야할증(00:00-04:00): 총 요금의 20% 가산
- 사회봉사법인
- 기본요금(10km 이내): 50,000원
- 추가요금: 1km 당 1,000원
- 심야할증(00:00-04:00): 총 요금의 20% 가산
사설구급차 문제점
- 119 구급차 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설비
- 응급구조사 1인 이상의 탑승이 의무이지만 없는 경우 多
- 정신질환자의 경우 출동한 경찰의 입회하에 이송이 원칙이나, 정신병원과 계약하고 수수료를 받으며 경찰 입회 없이 바로 이송하는 경우 多
- 수수료를 받고 바쁜 사람들을 위한 교통수단(택시 행위)으로 이용
정리
사설구급차는 119 구급차의 서포트 개념으로 좋은 의미로서 볼 수도 있지만, 일부 업체의 구급차 악용 사례와 열악한 설비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. 따라서 규정을 강화하여 환자들이 2차 피해를 받지 않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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